본문 바로가기

서평

인덱스펀드 창시자 뱅가드 그룹 존보글의 "모든 주식을 소유하라" 서평_미국주식x미국개미

반응형

 

 

선요약 : 존보글의 "모든 주식을 소유하라" (원제:The little book of Common Sense Investing)를 읽고, 투자에 대하여 겸손해진다. 개별주 하지 말고 VTI나 VOO 적립식으로 모아가야겠다. 거친 표현으로 이 책을 한 문장으로 표현하자면 "까불지 말고 VOO사서 보유하라".

 

재미:

공감:

유익성:

 

 

"존 보글의 인덱스펀드 개발은 바퀴와 알파벳 발명만큼 가치가 있다" 폴 새뮤얼슨(노벨 경제학상 수상자)


모든 주식을 소유하라

 

이 책을 읽어야할 대상 : 장기적으로 시장 수익을 최적화하거나 이기고 싶어 하는 모든 투자자.

가독성 : 높다. 투자에 관한 책은 보통 제가 "간단한 독서"라고 부르는 것이 아니지만, 이 책은 정말 읽기 쉽습니다.

여기에는 독자의 참여를 유지하기위한 여러 차트 (눈에 띄는 종류가 아닌 좋은 종류), 표, 요약 진술 및 발췌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점 :이 책은 정말 쓸데없는 내용이 전혀 없습니다. (진짜 필요한 내용만 있음, 책도 작고 가벼움).

표지는 우리가 주식 시장 수익률의 공정한 몫을 얻는 방법을 배우고 가르칠 것을 제안합니다.

존 보글 은 우리가 해야 할 일과 장기적으로 성공적인 투자자가 되기 위해 우리가 해서는 안 되는 일에 대해 매우 분명합니다.

우리가 그의 조언을 따를 확률을 높이기 위해 제 3 자 검증을 포함하여 많은 증거를 제공합니다.


중요하게 기억해야 할 내용들 :

 

장기적으로 주식 시장 수익은 실제 기업이 얻은 실제 투자 수익, 즉 연간 배당 수익과 후속 수익 성장률에 의해 생성됩니다. 

 

투자에서 승리하는 전략은 주식을 거래하는 것이 아니라 사업을 소유하는 것입니다.


개별 기업 주식은 왔다 갔다합니다. 

 

우리가 직면한 급격한 변화와 경쟁을 감안할 때 개별주 투자는 실패율이 높습니다. 

 

시장을 이길 펀드를 골라 성공을 보장할 방법은 없습니다. 

 

최선의 보호는 모든 시장 지수 펀드를 통해 가능한 가장 광범위한 다각화입니다.


그룹으로서 주식 시장의 모든 투자자는 총수익에서 금융 중개 비용 (예 : 수수료, 관리 수수료 등) 및 세금을 뺀 수익을 얻습니다.


주식:채권 비율을 자기 나이를 채권에 비중을 둬서 예를 들어 35세면 주식 65 : 채권 35 이런 식으로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미국 외의 다른 나라에 투자할 생각하지 말고 미국에 투자하십시오. 

 


 

사실 피터린치의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을 읽으면, 뭔가 주변 환경에서 알려지지 않은 성장주를 발굴하여(개인투자자가 기업분석을 열심히 해서...), 10루타를 치고, 곧 부자가 될 것 같은 착각에 빠졌었는데,,,, 반성하게 된다...

 

 

그렇다면 이 책을 토대로 관련된 ETF를 찾아보자.

 

우선 미국 주식시장 전체를 추종하는 VTI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뱅가드그룹의 VOO

 

 

채권 전체 시장 인덱스펀드 ETF인 뱅가드 그룹의 BND

 

 

 

 

 

# 본 글 주식 매수 매도 추천이 아닙니다. 본 글에서 거론된 주식의 매수,매도는 투자자 본인의 판단이며 그 결과 또한 투자자 본인의 책임입니다.

 

🔽 블로그 관련글 보기 링크 🔽

 

2020/12/28 - [투자명언] - 존 보글 명언 모음(한글,영어)

 

존 보글 명언 모음(한글,영어)

선요약 : 뱅가드그룹의 창업주이자 인덱스펀드의 창시자인 John C. Bogle (존보글) 선생님의 투자에 관한 명언 한글, 영어 모음입니다. 존보글 선생님의 책인 모든주식을 소유하라! (the little book of co

usant.tistory.com

2020/09/16 - [투자명언] - 피터린치 명언 모음(한글,영어)

 

피터린치 명언 모음(한글,영어)

선요약 : 월스트리트의 전설적인 주식투자가, 펀드매니저. 그의 위상은 워렌 버핏, 존 보글, 벤저민 그레이엄, 필립 피셔등과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다. 유명한 책으로는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usant.tistory.com

2020/05/16 - [투자명언] - 피터린치의 조정 (correction) 이란? _ 미국주식 X 미국개미

 

피터린치의 조정 (correction) 이란? _ 미국주식 X 미국개미

역시 전설이네요... #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usant.tistory.com

2020/04/25 - [서평] - 피터 린치 _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_ 미국주식 X 미국개미

 

피터 린치 _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_ 미국주식 X 미국개미

마젤란펀드의 전설~! 피터린치형님의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선요약: 1. 주식하기 전에 집에 투자하라.(집을 사라) 2. 성장주를 가치투자하라. 3. 먼데서 찾지말고 주변에서 찾아보자. 4. 선물

usant.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