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평

페이크(FAKE):진짜 자산을 지켜라! 로버트기요사키_서평

반응형

 

 

선요약 : 부자아빠 가난한아빠의 저자로 유명한 로버트 기요사키의 책 페이크(FAKE)는 일단 재테크 방법에 관한 책은 아니다. 돈에 대해서 깊이 있게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시간을 갖게 해주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페이크 책이 빨간것이 눈에 확 들어온다.

 

페이크 책 표지가 빨간것으로 눈에 확 들어온다!

 

책 제목이 페이크라서 일까?

 

표지를 벗겨보니 이거 진짜 페이크네....흐...

 

 

로버트 기요사키님께는 죄송하지만, 표지가 좀 별로다...

 

이 책에서 포인트 3가지는 저 검은색 표지에 쓰여 있는

 

FAKE MONEY , FAKE TEACHERS , FAKE ASSETS 라고 할 수 있다.

 

난 여기서 FAKE MONEY 이 부분만 제일 와닿았고, 다른 파트는 뭐 그냥 계속 앞부분 반복하는 것 같았다.

 

 

재미:☆  (자신의 경험담 + 무용담과 그를 통해 느낀점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점이 재밌다.)

공감:☆  (아무래도 인생을 살아가면서 돈의 중요성을 무시할수 없다. 그런 고민들이 다소 공감되었다.)

유익성:★  (로버트 기요사키라는 인생선배(?)가 들려주는 유익한 내용이라고 생각된다.)

 

 

 

FAKE MONEY 가짜돈

 

 

양적완화와 인플레이션으로 현금가치는 지속적으로 하락한다.

 

따라서 열심히 일해서 저축하면 인플레이션과 양적완화로 하락한 현금가치가 당신을 영원한 노예로 만들지도 모른다. 

 

그럼 뭐 어쩌라고? 맞다. 그래서 기요사키는 사업을 하고, 금(GOLD)과 은(SILVER)에 투자하라고 한다.

 

왜냐하면 금(GOLD)은 보험이며, 리스크가 없고, 빈부격차나 국가가 어려운 상황에 더욱 빛을 발하며, 신의 돈이며, 쉽게 구할수 있다 라고 한다.

 

 

저자는 그래서 돈을 3가지로 나누었다.

 

1. 신의 돈(God’s money):

 

금과 은같은, 정부나 중앙은행이 찍어 낼 수 없는 진짜 돈을 말한다.

금과 은의 실물에는 리스크(Risk)가 없다. 왜냐하면 그 가격이 변동하는 이유는 정부의 돈(가짜 돈)의 가치가 변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2. 정부의 돈(Government’s money):

 

달러, 유로, 위안 등 정부와 중앙은행이 찍어 내는 명목화폐를 말한다.

은행의 부분지불준비제도와 맨드레이크 마법의 돈 공연(Mandrake Mechanism)을 기반으로, 종이에 인쇄되는 가짜 돈이라고 한다. 흠... 우리나라 원화(KRW)는 기축통화에 비해서 약한데...

1971년 금본위제 폐지 이후 미국 달러는 가치 저장 수단으로서 신뢰할 수 없게 되었다고 한다.

또한 인플레이션 현상으로 점점 그 가치가 낮아지고 있다. 

3. 대중의 돈(People’s money):

 

비트코인, 이더리움 같은 가상화폐.

로버트 기요사키는 쉽게 가치를 하락시켜 부를 빼앗아 가는 ‘정부의 돈’보다는,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대중의 돈’인 가상화폐가 더 신뢰할 만하다고 말한다.

또한 블록체인 기술이 미래를 바꿀 것이라고 확신한다. 

그러면서도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에 투자하는 것에 대해서는 언급을 피하는 것 같았다.

 

 

가짜선생

 

이 부분은 뭐 약간 미국 얘기라서 좀 동의하기 힘든부분이였는데, 일단 학자금 대출에 너무 많이 올인하지 말라는 그런 내용이다. 

 

하지만 내 생각에 앞으로 점점 정보기술이 중요한 세상이기 때문에 영어공부와 교육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된다.

 

 

 

 

위의 그림은 이 책에서 핵심적으로 얘기하는 부분인데,

 

E사분면의 봉급생활자 및 S사분면의 자영업자는 상대적으로 세금을 많이 내고 있다. 

 

반면에 B사분면의 사업가는 비용처리라든지 법인을 통해 세금 감면 방법이 상대적으로 많으며,

 

I사분면의 투자가는 투자를 하며 세금혜택을 더더욱 상대적으로 많이 받을수 있는 여지가 많다는 점이다.

 

이책이 아무래도 미국 기준이라서 한국과는 다소 다를 수 있으나, 내 생각에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 부분은 좀 더 연구해 봐야겠다.

 

결론적으로, 나도 역시 I 사분면으로 빨리 이동하여 투자가(Investor)로서,  경제적 자유를 누리고 싶다.

 

 

 

 

 

 

 

페이크:가짜 뉴스와 정보에서 진짜 돈과 자산을 지켜라, 민음인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