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

돌(DOLE): 농산물 대장기업 IPO이후 주가전망_미국주식x미국개미

반응형

 

 

선요약 : 돌(티커:DOLE)의 주가는 현재 가격에서 20달러까지 단기적으로 반등한 후 2022년 25달러까지 약67%의 상당한 상승여력전망

 

IPO시작후 떡락한 돌(DOLE)
바나나 좀 먹어봤으면 돌(DOLE)

수십 년 동안 Dole Foods(현재 Dole PLC(DOLE))는 파인애플, 바나나 및 기타 농산물 제품의 신뢰할 수 있는 기업입니다.

최근에 이 주식은 가장 조잡한 IPO 중 하나로 미국 공개 시장에 진입했습니다.

이것과 관련된 관심 부족으로 인해 주식은 회사의 내재 가치보다 훨씬 낮고 주요 경쟁업체에 비해 상당히 할인되어 거래됩니다.

IPO를 둘러싼 안개가 걷히면서 이러한 할인이 지속되어서는 안 되며 월스트리트 애널리스트들은 앞으로 몇 주 안에 연구 결과를 발표할 것입니다.

현재의 15달러에서 단기적으로는 20달러까지 반등한 다음 보수적인 목표 가격까지 향후 6개월 동안 66%의 상승 여력이 있어야 합니다.



배경
Dole은 2등과 큰 차이가 나는 세계 최고의 생산 회사입니다. 

비즈니스는 가장 큰 동료의 거의 두 배이며 Dole은 농산물에 대한 가장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일반적인 미국 소비자가 식료품점에서 과일 한 조각을 집어들고 Dole 라벨을 찾으면 제품의 품질에 대해 더 이상 설명이 필요없습니다.

 

 

(Source: Dole PLC F-1 filing)

 

 

새로 공개된 Dole PLC는 미국에 기반을 둔 Dole Foods와 아일랜드에 기반을 둔 Total Produce입니다. 

Dole Foods는 북미 신선 농산물의 선두 주자입니다. 

Total Produce는 미국인들에게 덜 알려져 있습니다. 

이 회사는 유럽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내부 성장과 정통한 인수를 통해 지난 15년 동안 연간 5% 이상의 매출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이 회사는 Dole PLC도 운영할 존경받는 경영진에 의해 운영됩니다. 

2018년 Total Produce는 Dole Foods의 45%를 인수했습니다. 

IPO 거래를 통해 회사는 Dole의 값비싼 부채를 줄이기 위해 합병 및 현금 조달을 할 것입니다. 

합병된 회사는 Dole이라는 이름을 고수하여 브랜드를 활용할 것입니다.

합병된 회사는 100,000에이커 이상의 작물 생산, 선박 및 냉장 운송 컨테이너 네트워크, 가공 시설, 창고 및 영업소를 포함하여 47억 달러의 자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수직적 통합은 더 높은 마진을 제공합니다.

 



농산물 시장
농산물 소비는 매년 3%씩 증가해야 하며, 

이는 건강한 식생활에 대한 추세와 Covid로 인한 영양 수준에 대한 인식 증가로 지난 5년에 비해 증가한 수치입니다.

(Source: Dole PLC F-1 filing)

 

농산물 생산은 기후 변화와 이에 따른 ESG 고려 사항에 따라 긍정적으로 평가됩니다. 

아래 차트에서 과일 및 채소 생산은 모든 식품 범주 중 가장 낮은 CO2 배출량 중 하나입니다.

 

(Source: Dole PLC F-1 filing)

 

 

돌(DOLE)의 리더십
Dole은 미국과 유럽의 많은 농산물 카테고리에서 선두주자입니다. 

아래 차트에서 볼 수 있듯이 Dole은 바나나, 파인애플, 부가가치 샐러드 분야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회사가 베리와 아보카도에서 7억 달러의 매출을 올렸다는 것입니다. 

이 수익 수준은 주로 아보카도에 초점을 맞춘 Mission Produce(AVO) 및 Calavo Growers(CVGW)의 수익 수준에 가깝습니다. 

Dole은 또한 또 다른 빠른 성장 카테고리인 유기농 제품에서 강력한 성장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이러한 범주에서 시장 이상의 성장을 통해 강력한 브랜드를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Source: Dole PLC F-1 filing)

 

밸류에이션
Dole은 농산물 산업에서 단연코 가장 크고 가장 잘 관리되는 회사이지만, 새로 발행된 주식은 내재가치보다 훨씬 낮고 주요 경쟁업체인 Fresh Del Monte(FDP)에 비해 할인된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아래 표에서 보면, 프레시델몬트 Fresh Del Monte (티커:FDP)는 약간의 비약적인 비교를 제공하지만 두 주식 간의 밸류에이션 차이는 어마어마합니다.

Dole은 2021년에 1.70달러(사업 결합으로 인한 추정), 2022년에 1.85달러를 벌어들일 것입니다.

애널리스트가 보고서를 발표하면 월스트리트의 보수적인 추정치는 이 추정치보다 약간 낮아질 것입니다.

2022년 이후에는 유럽에서 Dole 브랜드를 활용하고 비용 시너지를 실현하고 부채를 줄이거나 소규모 민간 기업을 인수함에 따라 회사의 수익이 2024년까지 10% 미만으로 계속 성장할 것입니다.

  2021 EV/ EBIT 2021 PE 2022 EV/ EBIT 2022 PE
프레시델몬트Fresh Del Monte (FDP) 15.4 15.0 16.0 13.0
돌 Dole (DOLE) 10.0 8.8 9.2 8.0


Dole의 밸류에이션 분리에 대한 약간 다른 관점에서 

Dole의 PER 8.8은 칼라보그로워스Calavo Growers의 PER 26,

미션프로듀스 Mission Produce PER 21보다 훨씬 낮습니다.

이 두 회사는 모두 Dole의 4% 매출 성장 추정치보다 빠르게 성장할 것이지만,

회사는 또한 아보카도에 매우 의존하고 있습니다.

아보카도 사업은 (Dole 및 타사) 경쟁에 취약하고 아보카도 가격으로 인해

급격한 변동을 경험하여 수요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결론

Dole 주식에 대한 핵심 질문은 평가에 단절이 있는 이유입니다.

경영진과 은행가들은 이 제안이 비즈니스의 질과 수익 성장 기회를 감안할 때 호평을 받을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그러나 기관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그렇게 바쁜 IPO 일정으로 원래 가격대의 지루한 농산물 회사에 대한 욕구가 거의 없었습니다.

궁극적으로 거래를 성사시키기 위해 경영진은 원래 $20~$23 범위보다 훨씬 낮은 주당 $16를 수락해야 했습니다.

그런 다음 IPO 이후 주식의 부정적인 모멘텀은 잠재적인 구매자가 주식의 안정을 기다리기 위해 옆으로 물러나면서 주식을 공모 가격 아래로 압박했습니다.

피곤하고 실망스러울 수 있지만 Dole의 CEO는 금요일 Bloomberg 기사에서 IPO에 대한 자신의 관점을 공유했습니다.

"Dole의 최고 경영자인 Rory Byrne은 이번 주의 우여곡절을 부분적으로는 상장이 급증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상장에 대한 회사의 목표가 단기가 아니며 다양한 비즈니스와 상징적인 Dole 브랜드를 통해,

인터뷰에서 "성장과 투자자 유치에 유리한 위치에 있다"며

"IPO를 했을 때 이번 주에 23개가 있을 것이라고 예상하지 못했다"며

"타이밍이 원래대로였고, 밸류에이션이 그대로였다"고 말했습니다.
(출처: 블룸버그)

주식의 단기적 기회는 IPO 가격에서 $20로의 회복이며 이는 PER 11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주식이 안정화되고 앞으로 며칠 및 몇 주 안에 회사에 대한 보고서가 출시된 후에 발생해야 합니다.

애널리스트의 취재를 통해 투자자들은 Dole의 비즈니스가 멋있지는 않지만 안정적인 수익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컨센서스 추정치는 내 추정치보다 약간 낮아야 하며 애널리스트들은 주식이 그다지 흥미롭지 않더라도 합리적으로 호의적인 관점을 가져야 합니다.

또한 현재 시세보다 높은 목표 주가를 설정해야 합니다.

이 적용 범위의 롤아웃은 주식 차트를 올바른 방향으로 가리켜야 합니다.

내년에 Dole의 주식은 2022년 수익의 13 PER을 기준으로 25달러로 상승할 것이며, 

이는 현재 15달러 추정에서 67%의 상승 여력을 나타냅니다. 

이 배수는 현재 S&P 500 PER, Fresh Del Monte에 비해 회사의 우수한 규모 및 관리, 최종 시장의 안정성에 의해 쉽게 정당화됩니다. 

또한 회사는 비용 시너지, 유럽에서 Dole 브랜드와의 성장 기회 및 인수 기회를 활용하여 다년간 수익 성장 스토리를 나타냅니다.

 

#출처 : seekingalpha.com

 

# 본 글은 주식의 매수, 매도 추천글이 아닙니다. 따라서, 본 글에서 거론된 주식의 매수, 매도는 투자자 본인의 판단이며, 그 결과 또한 투자자 본인의 책임입니다.

# Disclaimer: The information contained herein is for informational purposes only. Nothing in this article should be taken as a solicitation to purchase or sell securities.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