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

에어비앤비(ABNB) 비즈니스 모델의 탄력성과 유연성_미국주식x미국개미

반응형

 

 

선요약 : 공유 숙박의 대명사 에어비앤비 AirBnb(티커:ABNB)는 코로나 시대에 급격한 수요 변동에도 불구하고 Airbnb 비즈니스 모델의 탄력성과 유연성을 입증했다. 근데 페이스북과 비교해 봤을 때 너무 비싼 느낌을 지우기가 힘들다.

 

 

 

에어비앤비 (NASDAQ : ABNB)의 주가는 12 월 10 일 회사의 IPO 이후 급락했습니다.

여행 업계의 격동의 시기에 상장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에어 비앤비의 주가는 현재 180.40 달러로 IPO 가격 인 주당 68 달러의 두 배 이상입니다..

$1084억으로 Airbnb의 시가 총액은 이미 라이벌 Booking Holdings (NASDAQ : BKNG)와 Expedia Group (NASDAQ : EXPE)의 합산 가치를 넘어섰습니다.

랠리를 놓친 투자자들은 에어 비앤비의 급등한 주가를 따라가야 할지 궁금할 것입니다. 

하지만 먼저 에어 비앤비가 왜 그렇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지 이해해야 합니다.

Airbnb는 확장 성이 뛰어나고 탄력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Uber와 함께 Airbnb는 공유 경제의 대표로 간주됩니다.

(집을 소유 한 사람)와 사용자 (특정 지역에 머물기를 원하는 사람)를 연결하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실행합니다.

고도로 자본 효율적인 비즈니스 모델은 가장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사용하지 않는 침실을 호텔 숙박 시설의 대안으로 전환함으로써 Airbnb는 여행 비용을 절감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주택 소유자를 위한 귀중한 추가 수입원도 확보했습니다. 

에어 비앤비가 2008 년에 설립된 이후 호스트는 플랫폼을 통해 1,100 억 달러 이상의 수입을 올렸습니다.

 

에어비앤비_출처:Pixabay.com



Airbnb 비즈니스 모델의 확장 성은 매출이 2015 년 9 억 9100만 달러에서 

2019 년 48 억 달러로 4 배 이상 증가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회사는 신생 기업들 사이에서 일종의 전설이 되었습니다. 

2009 년 Y Combinator에서 시드 펀딩을 채점한 후 Airbnb는 Sequoia Capital, Kleiner Perkins Caufield & Byers, Andreessen Horowitz를 포함한 벤처 캐피털리스트 Who 's Who 목록에서 자본을 조달했습니다.

당시 Airbnb의 잠재적인 상승 여력은 분명했습니다. 

그러나 투자자들은 그것이 대유행과 같은 경제 파괴적인 상황 인 블랙 스완에서 얼마나 잘 살아남을지에 대해 거의 알지 못했습니다. 

그런 다음 COVID-19가 발생했습니다.

봉쇄로 장거리 여행이 죽었고 Zoom Video Communications 화상 비즈니스 회의를 이어받았습니다.

많은 투자자들에게 이것은 항공사 및 기타 여행 업계 선수들에게 죽음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Airbnb 라이벌 인 Expedia 및 Booking Holdings의 주식은 수년 동안 최저치로 떨어졌습니다.

2020 년 4 월까지 Airbnb의 예약은 전년 대비 72 % 감소했습니다. 

인력의 1/4을 감축하고 긴급 자금을 조달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예약은 이후 COVID 이전 수준의 70 %로 회복되었습니다. 

COVID-19는 국제 여행을 중단했지만 많은 사람들이 자국 내에서 계속 이동했습니다. 

사람들은 집에 머무르는 것을 좋아하지 않지만 혼잡한 호텔 로비에 있는 것도 싫어합니다.

또한, 사람들이 재택근무와 여행을 결합하여 더 오래 머무를 수 있게 되면서 새로운 Airbnb 사용 사례가 등장했습니다. 

The Economist의 보고서에 따르면 2020 년 6 월 에어 비앤비 평균 체류 기간은 일주일이었으며 이는 COVID 이전보다 거의 두 배에 달합니다. 

국내 예약 비율도 80 % 이상으로 두 배 이상 증가했으며, 집에서 200 마일 미만으로 머무는 경우 예약의 56 %가 33 % 에서 증가했습니다.

이 모든 것이 급격한 수요 변동에도 불구하고 Airbnb 비즈니스 모델의 탄력성과 유연성을 입증했습니다.

Airbnb는 전 세계 여행 업계에서 매우 잘 알려진 브랜드로 총 3 조 4 천억 달러의 가치가 있다고 추정합니다.

2019 년에 회사는 총 예약 가치가 380 억 달러로 이 시장 기회의 1 %에 불과했습니다.

비즈니스를 확장하기 위해 Airbnb는 숙박 및 아침 식사 제공 업체에서 

항공사, 호텔 및 여행 가이드와 협력하는 글로벌 여행 시장으로 천천히 전환하고 있습니다.

에어 비앤비의 거대한 글로벌 규모 덕분에 계속 성장할 수 있다고 믿을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여기에는 220 개 국가 및 지역에서 5 백만 개 이상의 목록을 게시한 4 백만 명의 호스트가 포함됩니다.

이 거대한 선택은 자연스럽게 사용자를 끌어들이고 유지하므로 더 많은 호스트를 플랫폼에 끌어들입니다.

이러한 네트워크 효과로 인해 사용자, 호스트 및 리스팅의 수가 증가하여 Airbnb의 장기적인 성장을 유지하면서 마케팅에 필요한 금액을 줄일 수 있습니다.

에어 비앤비 비즈니스 모델의 강점에도 불구하고 투자자가 무시해서는 안 되는 위험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Airbnb는 여전히 장기간의 COVID-19 전염병의 위협에 직면 해 있습니다. 

현재 백신을 사용할 수 있지만 확진 사례는 여전히 높고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는 해외여행이 여전히 엄격하게 제한되어 있음을 의미합니다.


앞으로 몇 년 동안 Airbnb는 Booking.com, Tripadvisor 및 Expedia와 같은 업계의 거물들과 점점 더 대결할 것입니다.

한편 Hostfully과 같은 회사는 호스트에게 여러 플랫폼에서 목록을 관리하는 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에어 비앤비가 사용자를 유지하고 새로운 사용자를 유치하는 데 현금을 투입하는 즉시 수익을 창출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 회사는 1 년 동안 수익성이 없었습니다.

지금 쯤이면 Airbnb가 COVID-19 이후 장기적으로 성장할 준비가되어있는 훌륭한 비즈니스라는 것이 분명합니다.

폭발적인 잠재력을 감안할 때 Airbnb는 결코 저렴한 밸류에이션으로 거래하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주당 180 달러로 에어 비앤비는 12 개월 수익의 30 배에 거래됩니다. 

세계에서 가장 큰 소셜 미디어 회사인 페이스북이 그 배수의 절반에 불과하다는 점을 고려할 때 좀 과한 것 같기도 합니다. 따라서, 지금 당장은 Airbnb 주식에 들어가는건 더 많은 고려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 본 글은 주식 매수 매도 추천글이 아닙니다.

# 본 글에서 거론된 주식의 매수, 매도는 투자자 본인의 판단이며, 그 결과 또한 투자자 본인의 책임입니다. 

# 본 글은 주식 경제 이슈에 대한 미국개미의 개인적이며 자체적인 분석이며, 주식이나 경제 관련 정보를 스크랩하는 공간일뿐입니다.

 

728x90
반응형